“상대방이 옳다고 인정하고 소통하는 것이 정의”
상태바
“상대방이 옳다고 인정하고 소통하는 것이 정의”
  • 양재삼
  • 승인 2015.05.2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장만채 전남도교육감 강진고에서 5.18 계기수업

크기변환_본청 장만채교육감 5.18 계기 수업1.JPG
[뉴스깜]양재삼 기자 =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은 21일 강진고등학교에서 ‘정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5·18 계기 수업을 했다.

장 교육감은 강진고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서 “우리 모두는 나는 옳고 정의로운데 남이 옳고 정의롭다는 생각은 하지 못한다”며 “모든 갈등의 원인은 이처럼 나만 옳고 상대방은 그르다는 생각에서 비롯된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지금까지 우리는 자기가 옳다고 믿는 자존감으로 살아왔지만, 앞으로는 상대방의 입장도 옳고 정의롭다는 생각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집에서는 부모님이나 형제, 자매 등 한정적인 상대 입장만 고려하면 되지만, 학교나 사회에서는 수많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해야 사회 구성원으로써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특히 자기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훈련을 끊임없이 해야 글로벌 핵심 인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장 교육감은 “정의는 물론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돈이 지나치게 강조돼 안타깝다”며 “돈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인정하며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일부 군부세력이 자신들만이 옳다는 생각을 버렸다면 비극적인 5·18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수업을 들은 강진고 2학년 이지훈군은 “상대방을 인정하며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 정의라는 말씀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정의와 달라 신선한 충격이었다”며 “앞으로 나만 옳은게 아니라 친구들도 옳다는 생각으로 생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